바람의나라 : 연 신수개방 관련 논란 정리글(승급관련 추가 수정)
쉽게 정리된글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맨밑의 글에 링크있으니 들어가서 댓글확인도하시면 도움이 될것같아요
우리는 크게 3가지를 고려해서 레벨업 전략을 짜야한다.
첫번째 고려사항 : 신수는 4신수
1. 렙 99때 첫번째 신수 선택(이때 신수렙 1)
2. 두번째 신수 개방 – 신수 합레벨 15때 가능
3. 세번째 신수 개방 – 신수 합레벨 25때 가능
4. 네번째 신수 개방 – 신수 합레벨 35때 가능
여기서 2.3.4 공통사항은 신수개방을 하게되면 신수레벨 1렙업(캐릭터 레벨 1렙업)을 한다.
여기까지는 다들 이해되지?
이 다음부터는 송평님이 작성하신 경험치 엑셀표를 근거로 얘기해본다.
두번째 고려사항 : 신수 레벨업을 위한 필요한 십억경 갯수
신수 렙 1~4 – 각 레벨별 16개
신수 렙 5~19 – 각 레벨별 28개
신수 렙 20~28 – 각 레벨별 40개
신수 렙 29~30 – 216개
신수렙 30~34 – 각 레벨별 48개
신수렙 34~45 – 161개
세번째 고려사항 : 구간별 경험치 통의 변화
먼저 현재 경험치 100프로(십억경 1개)를 쌓기위한 경험치 수치를 알아보자.
(정확한 수치는 이 글을 이해하는데 의미없으니 조금이라도 더 이해하기 쉽도록 큰 수치만 쓰겠다)
캐릭터 렙 104~119 – 약 200만개
캐릭터 렙 119~139 – 약 350만개
캐릭터 렙 139~148 – 약 800만개
캐릭터 (경험치,레벨)과 신수레벨업에 필요한 억경은 같은 개념이 아니다.
상호작용 하는 개념이지만 어디까지나 별개로 생각해야한다.
그래야 이 개념을 이해할 수있다.
여기까지는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가?
세번째 고려사항 : 신수 레벨업을 위한 필요한 십억경 갯수
신수 렙 1~4 – 각 레벨별 16개
신수 렙 5~19 – 각 레벨별 28개
신수 렙 20~28 – 각 레벨별 40개
신수 렙 29~30 – 216개
신수렙 30~34 – 각 레벨별 48개
신수렙 34~35 – 161개
여기서 말하는 신수렙이란건 4신수 각 개개인별로의 레벨업때 드는 십억경 갯수이다.
즉 개방된 신수 레벨들을 다 합친 신수 렙이 아니다. 이게 정말 헷갈리는 부분일텐데
곰곰히 5초만 생각해봐라. 충분히 이해간다.
예를 들면 너네가 1차 청룡을 개방했다 치면.. 청룡신수 레벨 기준으로 레벨업때 필요한 십억경 갯수이다.
너네가 2차 신수 백호를 개방했으면 그 백호 레벨은 별개의 것이다.
물론 각 신수별로 레벨업에 필요한 십억경은 2차 3차 4차 신수 개방으로 갈 수록 2배씩 늘어난다.
이제 거의 다 왔다.
어렴풋이 어떤 말을 하고싶은지 느껴질것이다.
세가지 중에 각각 핵심적인 요소를 꺼내보자면
1. 신수 개방시 캐릭터 레벨이 1 올라간다.(신수 합레벨도 올라간다. 신수 개인별 레발과는 다른개념)
2. 신수렙 29~30때는 그 전과는 다르게 1렙업 하는데 십억경이 216개나 든다.
3. 현재까지 나타난 수치로 캐릭터 경험치 통이 가장 클 때는 139레벨 부터이다.
이렇게 된다.
우리가 1차 신수선택, 2차 신수개방 3차 신수개방 4차 신수개방 까지 하려는데는 어떤 의의가 있는지부터
다시 되새겨봐야한다.
현재까지 나온 최종 컨텐츠인 135레벨 레이드를 돌기 위해서는 135레벨이 빨리 되어야한다.
하루라도 빨리 135를 달성하게되면 당연히 하루늦게 135 달성한 사람보다
레이드를 3번 4번 더 돌게되고, 그만큼 혈귀갑옷 파밍이 빨리 될 확률이 높다.
그리하여 어찌보면 135까지 빨리 찍는 4차 신수까지 개방하는 꼼수가 나온것이며
이것의 효율성에 대해서 논란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말그대로 1차 신수선택을 하고나서 그것만 레벨 올리면 분명 1차 신수 레벨 29~30, 34~35
신수 레벨 올리는 십억경 뻥튀기 되는 구간을 지나쳐야 캐릭터 레벨 135를 달성 할 수 있기 때문에
1차 신수 레벨을 29까지만 찍고, 캐릭 렙 올릴 때 드는 십억경이 적게 드는 2차 신수선택을 개방하여
5렙을 찍어주는 것이다.
1차 신수 레벨 29까지 찍히면 캐릭터 레벨은 128이 될 것이며,
2차 신수를 개방하면서 캐릭터 레벨이 129로 바로 업이 되며,
2차 신수 레벨 5까지 찍는데 필요한 십억경 갯수는 32개씩 4번 곱하면 128개 이다.
확실히 1차 신수만 레벨업 했을 때는 십억경 216개가 있어야 캐릭터 레벨 128에서 129로 넘어가는데
2차 신수 개방후 레벨 5를 올리게되면 그 절반 수치인 128개의 십억경으로
캐릭터 레벨 133을 올릴 수 있다.
이렇게 올리게되면 첫 신수 레벨 29 + 두번째 신수 레벨 5이며, 총 도합 34가되며
여기서 신수렙 도합 25가 되면 세번째 신수를 개방 할 수 있으므로
첫 신수 레벨 29 + 두번째 신수레벨 5 + 세번째 신수개방 레벨 1 = 총 신수레벨 도합 35
그리고 캐릭터 레벨도 133에서 덩달아 134로 오르고
마지막으로 134에서 135까지 신수 합레벨 35가 되면 개방 할 수 있는 4번째 신수를 개방함으로써
캐릭터 레벨이 한번에 135가 된다.
글을봐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정말 간단히 설명하자면
첫신수레벨 29까지 찍고, 두번째 신수 개방 후 두번째 신수 5렙 찍고,
세번째, 네번째 신수를 개방하게 되면 캐릭터 레벨 135에 드는 십억경이 최소화 된다는 말이다.
즉 두번째 신수 개방을 했다고 지금 망캐인 것은 아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갑자기 논란이 된 이유는
캐릭터 경험치 통 증가 구간 때문인데
139때부터는 800만이라는 경험치를 쌓아야 10억경 1개가 쌓인다.
첫번째 신수만 묵묵히 민 사람들은 135레벨에는 조금 늦게 도달하겠지만
그만큼 2번째 3번째 4번째 신수가 개방만해도 렙 1업 시켜주는 것을
아껴놨기 때문에 139이후에 경험치 통이 제일 클 때 그 공짜 레벨업을 써 먹을 수 있다.
우리는 선택지가 2개이다.
1. 꼼수를 써서 135렙을 빨리 찍고 하루라도 빨리 레이드를 돌아 장비를 맞출 기회를 가질것이냐
2. 한 신수만 파서, 135렙은 다소 늦게 찍더라도 경험치 통이 커지는 구간
140이상 구간에서 공짜 레벨업을 3번을 쓸 것이냐
결국 어느 신수를 먼저 개방했던간에, 그 격차는 단 3번의 레벨업 기회를 어느 구간에 써먹냐의
차이고, 레벨 140~145 구간을 누가 덜 힘들게 지나갈 수 있냐의 차이일뿐
그 이상의 레벨 구간부터는 어떤 방법을 선택했던간 아무 패널티 없이 다시 동일선상에 서는 것이다.
필자는 현재 신수 개방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첫번째 방법이 낫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는 135이상 컨텐츠가 나오지 않았을 뿐더러 이 게임은 레벨 135이상이 최종 파밍
아이템 구간이기에 하루라도 빨리 135를 찍고 레이드를 도는것이 낫지 않을까 한다.
렙 140이상 부터는 좀 천천히가도 다음 컨텐츠 신규 업데이트 까지는 시간이 한달 이상은
남았을 거기에 결국에는 별반 차이가 없을것이다.
정말 최종 요약.
1. 공짜 레벨업을 캐릭렙 135때 빨리 찍는데 쓸것이냐, 캐릭렙 140에서 145를 빨리 찍는데 쓸것이냐
각자의 목표에 따라 신수개방 시기가 달라질 것이다.
2. 신수를 이미 개방했다고 누적되는 패널티는 없다. 145레벨 이상부터는 결국 다시 동일해진다.
3. 145렙까지 달리기 시합을 한다면 신수개방을 늦게 한 사람이 좀 더 빨리 도달 할 수는 있을것이다.
4. 그러나 이 게임의 최종 컨텐츠는 아직 135이며, ‘캐릭 렙 135다’, ‘145다 ‘의 중요도보다
아이템 파밍의존도가 전투력 차이를 벌릴 수 있고 더 상위 던전에서 파밍 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게
더 중요하다고 본다.
신수 꼼수 쓰는방법은 첫신수 29까지 올리고, 2번째 신수 개방해서 5레벨까지 올리고
나머지는 연달아서 신수 개방 해주면 레벨 135가 찍힌다.
후.. 이거쓰는데 오래걸렸다. 혼란스러워 하는 사람들 많아보여서 이 글을 썼으며
틀린점, 궁금한점은 댓글로 달아주길 바래.
추가로 승급 기준 체/마를 맞추는데 신수개방이 지장이 간다고 하는데 필자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찌됐든 결국 140이후에는 언젠가 4신수를 다 개방할 것이고, 그 때 부터는 첫번째 신수 하나만 밀면서
레벨업은 늦추고, 체/마를 승급 적정기준까지 올리면 될 것이다.
정확한 수치로 손해를 계산하자면 2번째 신수 레벨 5를 올린 경험치
즉 128개의 십억경의 절반 수치인(2번째 신수부터는 체/마 55 올리는데 십억경 2개씩 들어갔으므로)
64 십억경, 즉 64 x 55 = 3520
3520 정도의 체+마를 손해 본 것으로 상당히 미미하다.
재미있는 점은 언젠가는 4신수를 다 개방하고, 레벨을 다 올려야 하기때문에 이것은 누적되는 손해가 아닌
일시적인 손해일뿐, 결국 첫 신수 레벨을 다 올리고 두번째 신수 레벨을 올리기시작할때부터는
이 손해가 매꾸어진다.
즉.. 미미한 손해이자, 언젠가는 매꿔질 체/마 이기에 더더욱 135렙 빨리 찍는 신수 찍는 방법이
절대적으로 좋다고 본다.
출처: https://forum.nexon.com/baramy/board_view?thread=288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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