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디아블로2 레저렉션 신규/복귀 유저를 위한 기초 정보
펨코 파괴왕님 작성글 입니다.
출처 : https://www.fmkorea.com/3917302201
[디2학개론] 디아블로 2 : 레저렉션
– 신규/복귀 유저를 위한 기초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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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0. 서론
1.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주요 변경점
2. PC 사양 및 콘솔 관련 정보
3. 추천 직업
4. 능력치에 대한 기초 설명
5. 퀘스트와 보상
6. 팁과 정보
1) 유용한 단축키
2) 초반 금화 수급 방법
3) 룬과 보석
4) 룬어(룬워드) 아이템
5) 물약
6) 갑옷과 방패의 무게
7. 기타 도움되는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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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서론
2021년 9월 24일, 마침내 <디아블로2 : 레저렉션>이 출시됩니다.
디아블로2는 출시된 지 20년이 넘은 게임이다보니, 흔히 고인물이라 불리는 유저층이 굉장히 두터운 게임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오래되었기 때문에, 십수년만에 복귀하는 유저나 아예 처음 접하게 되는 유저 또한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인기가 많았던 게임이어서 각종 커뮤니티와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디아블로 2 관련 정보는 손쉽게 검색해볼 수 있고, 나무위키만 뒤져봐도 어지간한 정보는 다 얻을 수 있지만, 오히려 너무 정보가 방대해서 신규/복귀 유저들에겐 정보를 선택하는 것도 혼란스러울 수 있겠더라구요.
때문에 알고 시작하면 좋을만한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두면 좋을것 같아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정보 발견시 댓글이나 쪽지 주시면 검토 후 수정&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주요 변경점
[이미지 출처 – 퀘이사존]
● 2D기반 / 800*600 / 25프레임 → 풀 3D / 4K (3840 x 2160) / 60프레임
● 시네마틱 영상 리마스터
● 리마스터링된 BGM과 효과음의 추가, 개선
● 한국어 풀 더빙 및 새로운 번역 – 기존 베타버전 번역 비판 수용 및 변경 [링크]
● 콘솔판 발매 및 PC에서도 패드 플레이 가능
● 전반적인 텍스트 가독성 향상
● 개인보관함 확장 및 캐릭터 간 공유보관함 추가
● 캐릭터 줌 기능(F키) 및 레거시 모드(G키) 추가
● 창고or큐브-인벤토리 간 아이템 이동 간편화 (Ctrl+좌클릭)
● 골드 자동 획득
● 미니맵 가시성 개선
– 설정에서 미니맵 좌or우측 상단에 표시되도록 변경 가능
● 능력치 창 개선
– 고급통계 지원 : 기존에는 표시되지 않던 달려/패힛/패캐/매찬 등 추가 아이템 효과 표시됨
– 마우스 오버 시 아이템 효과를 받지 않은 순수 능력치 포인트 확인 가능
● 도박 메뉴 개선 – 새로고침 기능 추가 및 동일품목 연속 뽑기 가능
● 용병 정보창 개선 – 사용가능한 스킬에 대한 정보 표시
● 래더전용 룬워드 비래더(스탠다드)에서도 사용 가능
● 카우킹(젖소왕)을 처치하더라도 시크리트 카우레벨 재오픈 가능
● PC방 혜택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25% 증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25% 증가)
외 다수
흔히 그래픽만 좀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레저렉션이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것보다는 개선된 점이 꽤 많습니다.
개발자 인터뷰에 따르면 일단 출시 당일에는 여기에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오픈 후 모니터링을 통해 래더시즌 변경점, 룬 드랍율, 우버디아 등장조건 등의 추가적인 조정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어보이네요. [관련 인터뷰]
추가적인 사견으로, 꽤 상세한 내용의 편의성이나 추가컨텐츠에 대한 설문조사[관련기사]를 실시하기도 했고
베타기간동안 비판점들(보관함 관련 패치, 스킬이펙트 개선 등)에 대한 피드백을 꾸준히 수행해 온걸 보면, 개발진도 유저들이 원하는게 뭔지 파악하고 있고, 지속적인 개선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2. PC 사양 및 콘솔 관련 정보
● PC 최소 / 권장 사양 (FHD 기준) [출처]
– XBOX ONE, XBOX 시리즈 S/X
– PS 4, PS 5
– 닌텐도 스위치
● 주요 정보 [링크]
# 플랫폼 간 진척도 공유는 되지만 크로스 플레이는 불가능
– PC로 플레이하던 캐릭터를 스위치에서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음
– PC유저와 스위치 유저가 함께 만나서 플레이하는건 불가능. 엑박과 플스도 마찬가지
# 세대간 호환플레이 지원
– 엑원,엑시스,엑시엑 유저들은 함께 플레이 가능
– 플4,플5도 플스 유저들끼리 함께 플레이가능
# 닌텐도 스위치는 최대 4인까지 멀티플레이 지원
– PC 및 타 콘솔은 최대 8인까지 가능
3. 추천 직업
디아블로2는 시스템 특성상 마법계열 클래스가 육성에 더 유리합니다.
# 물리계열 클래스 : 스킬, 스탯을 아무리 잘 찍어도 아이템(특히 무기) 성능이 부족할 경우 딜을 뽑기가 힘듭니다.
# 마법계열 클래스 : 스킬만 제대로 찍어도 딜이 어느정도 보장되며 영혼(스피리트), 전승(학식), 잠행(스텔스), 통찰(통찰력), 잎새(꽃잎) 등 제작이 쉽고 가성비가 뛰어난 룬워드가 많아 장비 셋팅이 용이합니다.
때문에 흔히 맨땅이라 불리는 무자본 육성에 추천되는 직업은 마법계열이 주를 이루며,
그 중에서도 특히 파볼오브소서(화염구+얼음보주를 사용하는 원소술사)와 해머딘(혹은 햄딘. 축복받은 망치를 사용하는 성기사)이 가장 장 많이 추천됩니다.
그러면 왜 이 두 직업이 가장 추천되는 걸까요?
● 파볼오브소서
– 원소술사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순간이동(텔레포트)’ 의 사기적인 기동성 때문입니다.
– 모든 지형지물을 무시하고 이동하기 때문에 안다리엘, 메피스토 등 깊은 곳에 홀로 자리잡은 보스런에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 몬스터의 체력을 퍼센트로 깎는 ‘전기파장(스태틱필드)’이라는 또다른 사기스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속성별 내성을 가진 몬스터가 점점 많아지는데, 이를 돌파하기 위해 2원소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 체라오브, 차지드오브 등의 바리에이션이 있으나 가장 보편적인 빌드로 자리잡은건 파볼오브소서입니다.
– 대부분의 2원소 소서 빌드에 ‘얼음보주(프로즌오브)’가 들어가는 이유는 시너지스킬을 찍을 필요 없이 오브에 20, 콜드마스터리에 1스킬만 투자해도 헬 난이도에서 솔로잉이 가능한 딜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 파볼오브소서로 액트를 진행한 후, 본격적인 헬 파밍에 들어갈땐 초기화를 통해 극블리 소서로 전향 후 사냥터를 극히 좁히는대신 화력을 높여 앵벌 속도를 더하는 빌드도 많이 사용합니다.
– 사실 원소술사의 빌드 중 최고의 올라운더는 1원소만을 사용하는 체라소서지만, ‘무한의 공간’이라는 고급룬워드가 필수적이라 첫 맨땅육성때 선택할만한 빌드는 아닙니다.
● 해머딘 (햄딘)
– 해머딘은 ‘축복받은 망치(블레시드 해머)’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올라운더 클래스입니다.
– ‘축복받은 망치’는 매직속성 피해를 주는데, 디아블로2에는 매직 내성인 몹이 극소수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걱정이 거의 없습니다.
– 여기에 ‘집중(컨센트레이션)’ 오오라를 켤 경우 해머의 대미지가 큰 폭으로 상승하여 강력한 딜을 뽑아냅니다.
– 벽넘기가 가능한 ‘순간이동’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원기(비거)’+’돌진(차지)’ 스킬을 이용한 기동력도 우수합니다.
– 사기스킬 ‘신성한 방패(홀리쉴드)’+직업전용 방패의 효과로 방어적으로도 매우 우수합니다.
– 특히, 성기사의 직업 전용 방패는 일반 등급이더라도 최대 45까지의 저항력이 붙을 수 있으며 낮은 단계에서도 4소켓 방패를 얻을 수 있어, 룬워드 ‘영혼’을 제작하는데 타 직업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 다만 스킬 시전방향이 직관적인 원소술사와는 달리 해머딘의 망치는 캐릭터 좌측으로부터 시작해 나선형으로 회전해 나가는 방식이라 능숙해지기 전까진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 단단하고 내성 걱정도 없어서 어디든 사냥이 가능하지만, 순간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피트, 트라빈컬, 카오스 생추어리 등의 길찾기 쉬운 사냥터 위주로 앵벌을 진행하게 됩니다.
–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룬워드 ‘수수께끼’ 착용시 해머딘의 유일한 단점이 커버되지만, ‘수수께끼’는 체라소서의 ‘무한의 공간’처럼 매우 고가의 아이템입니다.
즉, ‘압도적인 기동력과 편리함’ vs ‘강하고 안정적인 올라운딩’ 중에 선호하는 쪽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기타 추천할만한 직업
# 조폭넥 : 많은 소환수를 데리고 다니는 강령술사 빌드. 저주를 건 뒤 용병과 소환수로 적을 처치하고 시체폭발로 쓸어버리는 스타일의 사냥을 합니다. 안정적이고 무난하게 육성 가능하나 보스전에 다소 취약합니다.
# 엘리드루 : 토네이도(물리)와 허리케인(냉기)을 주로 사용하는 드루이드 빌드. 2원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내성 걱정이 적고 딜링과 내구성 모두 준수하지만, 토네이도의 궤도가 불규칙적이라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
# 트랩씬 : 설치형 스킬인 라이트닝 센트리(번개)와 데스 센트리(번개+시체폭발)를 주로 사용하는 암살자 빌드. 쉽고 안정적인 육성법이지만, 번개 내성 몬스터가 몰려 나오는 곳이나 대 보스전에 다소 약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드래곤 탈런을 섞어주는 킥트랩씬을 선호합니다. 암살자는 잠긴 상자를 열쇠 없이 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바바리안, 아마존은 어떤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두 캐릭터는 육성이 더디고 난이도가 정말 높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물리계열 캐릭터는 무기가 약하면 딜이 안나와서 사냥이 힘듭니다.
근성으로 버틴다면 못할게 뭐가 있겠냐마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게 사실이죠.
활아마(활,석궁을 사용하는 아마존)는 딜도 딜인데, 방패도 못끼는데 피 대신 민첩을 찍어야해서 몸이 너무 약하고
야만용사(바바리안)의 경우 몸은 그나마 튼튼하지만 훨윈드를 자유자재로 쓰기전까진 몹들을 한땀한땀 클릭해서 잡아야하고, 훨윈드를 찍게 되더라도 사냥이 느립니다.
스킬캐스터에 가까운 빌드인 자벨마(자벨린 계열 번개스킬을 사용하는 아마존)라면 사정이 좀 낫긴 하지만, ‘무한의 공간’ 없이는 번개내성에 한없이 취약하기때문에 한계에 봉착하게 됩니다. 게다가 자벨린에는 룬워드 작업도 불가능하기때문에 무기 획득 난이도가 높죠.
초보자 분들이라면 이왕이면 헬 난이도에서 파밍이 가능한 캐릭터 하나를 키워두고, 바바나 아마는 두번째 캐릭으로 선택하시는게 훨씬 쾌적할거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 육성법
클래스별 육성법은 내용이 워낙 방대하고 기존에 나온 좋은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이 글에서 서술하는 대신, 자료를 얻을만한 몇가지 링크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특정 채널이나 사이트와 전혀 연관이 없으며, 아래 링크는 단순히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 유튜브 채널 ㅁㄱ 의 ~시작하기 시리즈 [링크]
– 유튜브 채널 ㅇㅈㄷ의 켠김에~ 시리즈 [링크]
– 유튜브 채널 ㄷㅌㅂ의 맨땅 시리즈 [링크]
– [카오스큐브] 클래스별 추천 게시물 [링크]
– [트레디아] 캐릭터별 육성 정보 [링크]
위 링크 외에도 구글링(@@ 맨땅)을 통해 찾아볼 수 있는 블로그나 여타 커뮤니티 게시글을 참고해도 좋습니다.
다만, 어떤 자료가 됐든 키우고자 하는 클래스 빌드를 한번쯤은 스윽 훑어보기라도 하고 육성하길 추천드립니다.
저도 공략을 보고 게임하는걸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디아블로2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게임인데다, 오픈 초기엔 스킬/스탯 초기화도 자유롭지 않아 캐릭터를 다시 키워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처음엔 초중반 육성이 쉬운 빌드로 키우다가 악몽(나이트메어) 혹은 지옥(헬) 난이도에서 초기화 후 빌드를 바꾸는 경우가 많아서 기존의 공략법을 참고하는게 효율면에서 많이 유리합니다.
예) 엘리드루(파이어->초기화 후 콜드) / 햄딘(홀라피아어+질->초기화 후 해머) / 트랩씬(파이어->초기화 후 라이트닝)
4. 능력치에 대한 기초 설명
흔히 스탯이라 불리며, 레벨업을 할 때마다 5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직업별로 초기 능력치에 차이가 있으며, 레벨업이나 퀘스트를 통해 얻은 포인트는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1막 악의 소굴 퀘스트에 대한 보상으로, 난이도 별로 1번씩, 최대 3번 기술(스킬)과 함께 초기화가 가능하며,
‘면죄의 징표‘라는 아이템 사용시 무제한으로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 힘
– 근접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힘 요구치가 필요한 아이템을 착용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민첩(구 민첩성)
– 원거리 피해량, 명중률(공격등급/어레), 방어력, 방패의 막기 확률(블럭율)이 증가합니다.
– 민첩 요구치가 필요한 아이템을 착용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민첩을 올리는데 왜 방어력이 올라가나요?
– 디아블로2에서의 방어력은 받는 피해량을 줄여주는 수치가 아닌, 공격에 맞지않을 확률을 높여주는 수치입니다.
– 이는 몬스터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아이템에 붙은 ‘방어력 감소’ 혹은 ‘방어력 무시’는 명중률과 관련된 옵션입니다.
– 달릴때는 방어력이 0이 되며, 블럭율도 1/3로 떨어집니다. 즉, 방패없이 뛰면 모든 근접공격을 맞게 됩니다.
– 물리 피해를 줄여주는 수치는 ‘피해 감소(데미지 감소/리듀스)’이며, 최대 50%를 넘을 수 없습니다.
– ‘피해 감소’는 아이템이나 암살자의 페이드 스킬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 활력(구 생명력)
– 생명력(라이프)과 지구력(스태미나)이 증가하며, 직업별로 증가량이 다릅니다.
● 마력(구 에너지)
– 마나가 증가하며, 직업별로 증가량이 다릅니다.
○ 화염/냉기/번개/독 저항
– 해당 속성별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수치입니다
– 아이템이나 스킬, 퀘스트(5막, 앤야 구출 퀘스트)를 통해 증가하며, 레벨업이나 능력치 포인트로는 증가시킬 수 없습니다.
– 다만, 용병은 레벨업을 할때마다 저항이 상승합니다.(레벨당 2%)
– 기본적으로는 최대 75%까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일부 스킬과 아이템을 통해 유효 한계치를 최대 95%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난이도에 따라 저항력 패널티를 받습니다 (일반 0%, 악몽 -40%, 지옥 -100%)
5. 퀘스트와 보상
클리어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퀘스트는 ★★
캐릭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클리어하는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퀘스트는 ★
매우 유용한 보상이 따르는 퀘스트는 ☆☆
유용한 보상이 따르는 퀘스트는 ☆
로 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퀘스트의 이름과 보상만 표기하고, 상세한 퀘스트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명칭이 공개되지 않은 3막부터의 퀘스트는 구작의 번역을 따릅니다.
● 1막
# 악의 소굴(덴 오브 이블) : +1 스킬 포인트 + 능력치/기술 초기화 기회 ★
# 자매단의 매장지(배리얼 그라운드) : 자매단(로그) 용병 (일반난이도 한정 ☆☆)
# 케인을 찾아서 : 마법 반지(악몽이상 난이도에선 희귀 반지) + 무료 아이템 감정 ☆☆
# 잊힌 탑(포가튼 타워) : 직접적 보상은 아니나, 카운테스 처치 시 무작위 룬 획득 ☆☆
– 잊힌 탑은 시계방향으로 따라가면 다음 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카운테스는 퀘스트 클리어후에도 잡을때마다 룬을 드랍합니다.
# 거래의 도구(찰시의 연장) : 마법부여(일반아이템 -> 희귀아이템) ☆☆
– 마법부여를 바로 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좋은 옵션이 뜨므로 고레벨때까지 묵혀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매단의 학살자(로그 자매들의 학살자) ★★
● 2막
# 라다먼트의 소굴 : 스킬북(+1 스킬 포인트) + 상점 할인 ★
# 호라드림의 지팡이 : 직접적 보상은 아니나, 퀘스트 진행 중 호라드림의 함(호라드릭 큐브) 획득 ★★
# 오염된 태양 ★★
# 비전의 성역(아케인 생츄어리) ★★
# 소환사(소환술사) ★★
# 7개의 무덤 ★★
● 3막
# 황금새 : 생명력(라이프) 20 상승 물약 ★
# 옛 종교의 검(고대 종교의 블레이드) : 희귀 반지 + (용병이 없을경우)아이언울프 용병 ☆
# 칼림의 의지(칼림스 윌) ★★
# 람 에센의 책 : +5 능력치 포인트 ★
– 람 에센의 책은 ‘쿠라스트 바자’의 ‘폐허의 사원’에서만 나타납니다.
# 저주받은 신전 ★★
– 2막에서 파티플레이등으로 클리어해 호라드릭의 함을 갖고있지 않다면, 트라빈컬의 카운슬멤버를 처치해 얻을 수 있습니다.
# 수호자(가디언) ★★
● 4막
# 타락한 천사 : +2 스킬 포인트 ★
# 지옥의 용광로(헬 포지) : 룬과 보석 ☆☆
– 난이도별 헬포지 퀘스트를 통해 획득 할 수 있는 룬
일반 : 엘(1번) ~ 앰(11번)
악몽 : 솔(12번) ~ 우움(22번)
지옥 : 헬(15번) ~ 굴(25번)
# 공포의 결말 ★★
● 5막
# 포위당한 해로개쓰 : 상점할인 + 아이템에 소켓 추가 ☆☆
– 라주크의 소켓부여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공식을 따릅니다
일반(흰색) 아이템 : 최대소켓
마법(파란색) 아이템 : 1~2개
희귀(노란색), 고유(황금색), 세트(초록색) 아이템 : 1개
– 이미 소켓이 뚫린 아이템에는 추가적으로 뚫을 수 없습니다
– 아이템에는 숨은레벨이라는게 존재하기 때문에 흰색 아이템의 경우 공식이 복잡해집니다
–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 아리앗 산의 구조 : 탈 룬+랄 룬+오르트 룬 ☆
– 흰색 3소켓 방패에 랄(Ral)+오르트(Ort)+탈(Tal) 순으로 박으면 속성저항을 많이 올려주는 ‘고대인의 서약’ 룬워드가 만들어집니다.
– 물론 룬워드를 만들지 않고 개별 룬 혹은 다른 룬워드에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얼음 감옥 : 모든 저항 10 상승 스크롤 + 클래스 전용 아이템 ★
# 배신의 장소 해로개쓰 : 아이템에 캐릭터 이름 새기기
– 한번 이름을 새기면 영구적으로 지울 수 없습니다. 거래를 고려한다면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 고대인의 통과의례 : 경험치 ★★
– 난이도에 따라 다르지만 적절한 시기에 클리어시 1레벨이 오를정도로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 파멸의 전야 ★★
– 파멸의 전야까지 클리어시 다음 난이도로 진출이 가능하며, 해당 난이도의 카우레벨을 열 수 있게 됩니다.
– 게임 내적인 보상은 아니지만 난이도별 클리어시 캐릭터 이름 앞에 칭호를 달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
○ 젖소방(시크리트 카우 레벨)
5막까지 클리어시 입장할 수 있는 일종의 추가 사냥터입니다.
1막 자매단 야영지에서 ‘워트의 의족(트리스트럼에서 획득가능)’과 ‘마을 차원문의 고서(타운포탈 책)’를 호라드림의 함에 넣고 조합시 생성되는 붉은색 차원문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넓고 단순한 지형에 매우 많은 몬스터가 등장하며 사냥이 까다롭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사냥터중 하나입니다.
기존 디아블로2의 경우 카우킹 처치시 해당 난이도의 방을 열 수 없었으나
레저렉션에서는 카우킹을 처치하더라도 다시 오픈할 수 있도록 패치되었습니다.
6. 팁과 정보
6-1) 유용한 단축키
설정 -> 조작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축키는 생략합니다.
다만, 모르면 불편할 수 있는 많은 단축키가 기본으로 많이 제공되고 단축키 변경도 가능하기때문에
꼭 설정창을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인벤에서 물약 (쉬프트+좌클릭)하면 허리띠에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 치유, 마나, 활력 물약의 경우 허리띠에 아무것도 없을때도 단축키가 작동합니다.
– 지구력, 해독, 해동 물약의 경우 허리띠에 수동으로 하나 넣어둬야 쉬프트+좌클릭이 작동합니다.
● 상점에서 물약,두루마리 살때 (쉬프트+우클릭)하면 한꺼번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물약은 벨트 내 빈자리만큼
– 두루마리는 책 빈자리만큼 최대치(20개)로 채워집니다.
● (컨트롤+좌클릭)하면 옆 창으로 아이템이 넘어갑니다 ★
※주의※ 상점창 열어두고 하면 아이템이 즉시 판매됩니다.
– 인벤+보관함 띄워둔 상태로 아이템 컨트롤+좌클릭시 인벤->보관함, 보관함->인벤으로 드래그 필요없이 바로 넘어갑니다.
– 보관함뿐 아니라 호라드림의 함(큐브)에서도 마찬가지로 작동합니다.
– 인벤만 띄워둔 상태에서 하면 바닥에 아이템이 버려집니다.
– 이건 해보지 않았지만 아마 거래창에서도 작동할것 같습니다.
– 레저렉션에서 추가된 단축키입니다.
● (쉬프트+1~4) 누르면 허리띠 해당 번호에 있는 물약을 용병이 즉시 섭취합니다.
6-2) 초반 금화 수급 방법
높은 난이도로 갈수록 경험이 쌓여 아이템을 선별하는 눈이 차츰 생기지만
처음 게임을 접하면 쉴새없이 떨어지는 아이템들을 전부 줍고보기때문에 인벤이 부족해지고
계속 마을을 들락날락하게 됩니다. 여기서 초보자분들은 엄청난 불편함을 느끼죠.
하지만 사실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쉽게 정리해 드리자면
본인과 용병이 사용할 장비와 참, 룬과 보석류, 소모품들 그리고 아래 설명된 상점판매용 아이템을 제외하면 줍지 않아도 됩니다.
적어도 노멀(일반) 난이도에서는요.
● 상점에 비싸게 판매되는 아이템
– 링, 아뮬렛, 참은 한칸만 차지하는데 최소가격이 약 900골드부터 시작합니다.
– 스로잉나이프, 재벌린, 폭음포션, 가스포션 등의 투척류 무기도 극초반 골드 수급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스킬이 붙은 스태프, 완드, 셉터는 매우 비싸게 판매됩니다. 무조건 주워주세요. 특히 완드가 2칸이라 칸성비가 좋습니다.
– 방어력이 높은 방어구도 비싸게 판매됩니다. 100이상의 방어구는 인벤이 남으면 주워팔만 합니다.
● 큐빙을 통한 금화벌이
– 2막에서 호라드림의 함을 획득 한 후부터 가능한 작업입니다.
– 최하급보석 3개 + 마법(파란색) 무기를 함에 넣고 조합(큐빙)하면 소켓과 함께 옵션이 변경된다는 점을 이용합니다.
– 스킬이 붙지않고 가격이 저렴한 마법 완드, 스태프를 상점에서 구한 뒤 큐빙을 해서 스킬을 붙이고 상점에 다시 고가로 판매합니다.
– [여기] 에서 그림으로 확인해 보세요.
6-3) 룬과 보석
● 보석들은 큐빙에 쓰기위해 모아두기도 하지만, 옵션을 보고 필요하면 아이템에 박아서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 주로 루비,사파이어를 통해 피,마나통을 늘리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며
– 무기나 활에 루비, 토파즈 등을 박아 사용하거나 용병에게 주는것도 1막 단계에선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룬 또한 마찬가지로 룬워드를 위해 모아두는게 좋지만, 옵션에 따라 개별 룬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 초반에 적 제거시 +2 마나 상승 옵션이 붙는 티르 룬은 마나 수급에 상당히 유용하며
– 랄, 오르트 룬은 무기에 높은 속성피해를 부여하기 때문에 무기에 여러개 박아 사용하는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주얼은 옵션에 따라 직접 사용해도 좋고, 차후 크래프팅 아이템[참고]을 위해 미리 몇개 모아두면 편합니다.
다만, 희귀(노란색)등급 주얼은 사용처가 거의 없으므로 버려도 무방합니다.
● 같은 보석 3개를 큐빙하면 다음단계의 보석이 됩니다.
예) 최하급 루비 3개 -> 하급 루비 1개
● 이는 엘룬(1번)~오르트룬(9번)까지도 동일하게 작동하며, 그 이상은 추가적인 보석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조합법은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필드에서 간혹 볼 수 있는 보석의 성소는 가지고 있는 보석 중 하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 인벤토리에 보석이 없거나 최상급 보석만 있을 경우엔 최하급 보석을 랜덤으로 하나 줍니다.
● 룬 주요 수급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난이도별 1막 잊힌 탑 5층에 있는 카운테스 반복 사냥 [참고- 카운테스 룬 드랍표]
– 4막 헬 포지 퀘스트 (캐릭터, 난이도별 1회 한정 / 악몽난이도 기준 최대 우움 / 지옥난이도 기준 최대 굴룬 획득가능)
– 5막 아리앗 산의 구조 (탈,랄,오르트 고정. 난이도별 1회씩 총 3회 한정)
– 그 외에는 이렇다 할 룬 수급처가 없으며 운에 기대야 하기때문에, 가장 주가 되는 파밍법은 카운테스 사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운테스도 현실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룬은 지옥난이도 기준 24번 아이스트 룬까지이므로, 그 이상 고급룬은 사냥밖에 답이 없습니다.
6-4) 룬어(룬워드) 아이템
● 홈(소켓)이 뚫린 아이템에 룬을 박아 특별한 옵션을 가진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룬어 아이템은 회색 이름을 가진 아이템에만 작업이 가능합니다.
즉, 무형(에테리얼)아이템에도 작업이 가능하지만 마법, 희귀, 고유, 세트 아이템에는 작업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워트의 의족은 소켓이 뚫린 회색템으로 나와도 퀘스트아이템이기 때문에 룬어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 정해진 베이스와 소캣 개수, 순서를 정확히 지켜야합니다.
예) “2소켓” “갑옷”에 “탈+에드” 작업시 ‘잠행(스텔스)’ 갑옷이 만들어지는데,
2소켓 “무기”에 탈+에드를 박거나
“3소켓” 갑옷에 탈+에드를 박거나
2소켓 갑옷에 “에드+탈 순서”로 박으면 룬워드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 룬어 베이스중 메이스는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나무위키 발췌] 룬어 제작에서의 메이스계열은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진다. 무기 정보창에 메이스 계열이라 쓰여 있다고 해서 다 같은 메이스가 아니다. 예를 들어 강철(Steel) 룬어는 클럽, 셉터, 망치 류로는 만들 수가 없고, 오로지 메이스와 모닝스타, 프레일과 그 상위 티어의 무기(익셉셔널, 엘리트)로만 제작이 가능하다.
● 구작의 경우, 래더전용 룬워드가 따로 있었으나 레저렉션에선 싱글,스탠다드 구분없이 모두 제작가능합니다.
● 상세한 룬워드 목록의 경우 다음 링크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 나무위키 룬워드 페이지 [링크]
– 트레디아 룬 계산기 페이지 [링크]
6-5) 물약
● 투척 물약(가스, 폭음 등)은 초반에 주워팔면 금화 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 지구력 물약은 지구력을 회복시켜줄 뿐 아니라 30초 동안 지구력을 소모하지 않게 만들어주기때문에 초반에 매우 유용합니다.
● 해독 물약과 해동 물약은 해독, 해동의 기능 뿐 아니라 각각 독, 냉기 저항을 30초간 50씩 올려줍니다.
저항수치는 중첩이 되지 않지만 지속시간은 여러개 마셔서 늘려줄 수 있으므로
1막 보스인 안다리엘, 2막 보스인 두리엘 상대시 알맞는 포션을 사용해주면 클리어하기 수월해집니다.
● 활력물약 3개를 큐빙하면 대량의 활력물약이 됩니다.
대량의 활력물약은 먹는즉시 생명력과 마나가 100% 회복되므로 모아두었다가 보스전 등에서 사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6-6) 갑옷과 방패의 무게
● 디아블로2의 갑옷과 방패에는 무게가 존재하는데, 이는 달리기 속도와 스태미너 감소량에 영향을 줍니다.
– 라이트, 미디엄, 헤비 3단계로 나뉘어지며 각각 0%, -5%, -10% 달리기 속도와 스태미너 감소량 패널티가 주어집니다.
– 개별 무게타입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갑옷] / [방패]
7. 기타 도움되는 페이지 링크
● 레벨별 사냥터
– https://m.blog.naver.com/goproblem/220863229098
– 반드시 표를 따라갈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빨간구간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레벨을 25 찍은 후에 5막으로 넘어간다든지)
● 지역별 TC (Treasure Class) 정보
– TC는 쉽게 말해 맵의 아이템 드랍 레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https://shincpp.tistory.com/113
● 앵벌 루트와 주워야 할 아이템
– 지옥난이도 진입 후부터 참고하시면 좋을만한 글입니다.
●아이템 상세 정보
– 카오스큐브 (https://www.chaoscube.co.kr/itemR/u.asp)
– 트레디아 (https://tradia.me/diablo2/item_index)
● 나무위키에서 참고할만한 항목들
**호라드림의 함을 이용한 큐빙법은 꼭 한번 숙지하고 가면 좋습니다.
모든 조합법을 외울필요는 절대 없으나, 큐빙을 통해 어떤 작업이 가능한지 알면 필요시 조합법만 검색 후 써먹을 수 있습니다..
– 직업 (https://namu.wiki/w/%EB%94%94%EC%95%84%EB%B8%94%EB%A1%9C%202#s-6.1)
– 용병 (https://namu.wiki/w/%EB%94%94%EC%95%84%EB%B8%94%EB%A1%9C%202/%EC%9A%A9%EB%B3%91)
– 아이템 (https://namu.wiki/w/%EB%94%94%EC%95%84%EB%B8%94%EB%A1%9C%202/%EC%95%84%EC%9D%B4%ED%85%9C)
●아리앗서밋
– 영문 페이지이고 오래된 사이트이지만, 디아블로2 관련 정보가 가장 잘 정리된 곳 중 하나입니다
– 사실 위의 카오스큐브나 트레디아 등의 사이트에 정리된 아이템 정보 등은 아리앗 서밋에서 가져왔다고 봐도 됩니다.
–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
그 외 각종 디아블로2 전문 유튜브 채널들도 알기쉽고 도움되는 내용들을 많이 다루고 있어서 추천드리구요
오랜기간 존속되어온 카오스큐브나 트레디아와 같은 디아블로 커뮤니티에도 정말 많은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디아블로 2 인벤은 신생단계라 쌓인 정보는 없지만 최근 활성화가 되기 시작하는 곳들 중 하나입니다.
기타 좋은 페이지가 있으면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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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부족하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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