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 매찬에 대해서
1. 매찬의 작용
매찬은 등급이 결정되는 과정에서만 일을 합니다
몬스터를 잡았을 때 드랍 아이템으로 샤코가 결정된 상황을 생각해 보죠
매찬은 여기까진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아이템 종류는 TC를 타고 내려가면서 선택되는 개념으로, 그냥 운입니다
종류가 결정되면 등급 체크를 합니다
등급은 항상 아래 순서대로 하나씩 체크하면서 결정됩니다
유니크
세트
레어
매직(노멀 등급이 없는 종류의 아이템인 경우 여기서 모두 매직으로 결정)
슈페리어
노멀
로우 퀄리티
매찬은 바로 이 체크 과정에서 해당 등급으로 결정될 비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유니크 체크에서 선택될 확률이 5%인데 매찬으로 2배가 오른다면 10%가 되는 식입니다
물론 매찬이라는 이름답게 매직 단계까지만 일하고 칼퇴근입니다
2. 등급 체크에 관해서
순서대로 체크하는 과정에서, 아이템이 무엇이든 유니크나 세트가 선택될 수 있습니다
아예 유니크나 세트에 해당하는 아이템이 없거나,
몬스터의 레벨로 인해 해당 등급의 아이템을 드랍할 수 없는 경우에도 일단 체크 과정에선 선택됩니다
그리고 유니크나 세트로 드랍이 불가능하다는 체크가 끝나면, 각각 레어와 매직으로 등급이 변경됩니다
유니크가 선택된 경우라면 내구가 3배인 레어로, 세트는 내구가 2배인 매직으로 드랍 됩니다
그렇습니다
이 등급 체크의 함정이 매찬을 체감하기 힘든 가장 큰 원인입니다
종종 “매찬 높으면 매직 나올 확률만 높아져요”라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일반 몬스터에게만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챔피언이나 유니크, 보스 몬스터들은 매찬이 높아질수록 매직이 선택되는 비율은 오히려 줄어듭니다
이 몬스터들은 최소 매직 이상으로만 아이템을 드랍하기 때문에,
앞선 체크에서 레어 이상으로 결정될 확률이 높아지는만큼 매직 비율이 줄어드는 것이죠
특히 액트 보스는 매찬이 높아지면 매직이 선택되는 경우가 유니크보다도 적어지는데,
300매찬 정도를 기준으로 보면 세트 > 레어 > 유니크 > 매직 순입니다
그래서 매찬이 높은 캐릭터로 액트 보스를 잡았을 때 매직이 쏟아졌다면,
거의 다 세트에서 강등 먹은 경우입니다
활처럼 내구가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두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덤으로, 몬스터별로 각 체크 과정에 사용되는 등급별 Factor 값이 정해져 있는데요
이 값에 관해서는 두 가지만 아시면 됩니다
– 챔피언이나 유니크 및 보스 몬스터는 모두 매직에서 체크 종료
단, 그리스월드와 스미스는 예외
– 각 액트 보스의 퀘스트 드랍(일반적으로는 퀘스트 깰 때 잡는 경우)은 레어에서 체크 종료
3. 등급별 매찬 효율
매찬 수치는 매직에만 그대로 적용되고, 유니크/세트/레어는 값이 조정됩니다
먼저, 그래프(첫번째 샷)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X축(→)은 매찬 수치고, Y축(↑)은 등급별로 조정된 값이 등급 선택 비율을 늘려주는 배수입니다
대충 150 넘는 매찬에 2를 지나고 있는 유니크 선이 보이시나요?
그 정도 매찬이면 유니크 등급 체크에서 결정될 비율이 2배가 된다는 뜻입니다
위에서 예로 들었던 5%가 10%가 되는 것이 이 경우죠
그래프는 대충 이런 느낌이라는 정도로 보시면 충분하고,
등급별로 0.5배 단위로 잘라서 매찬 수치를 적어드릴게요
※ 유니크
매찬 63 = 1.5배
매찬 167 = 2배
매찬 375 = 2.5배
매찬 1000 = 3배
※ 세트
매찬 56 = 1.5배
매찬 125 = 2배
매찬 215 = 2.5배
매찬 334 = 3배
매찬 500 = 3.5배
매찬 750 = 4배
매찬 1167 = 4.5배
※ 레어
매찬 55 = 1.5배
매찬 120 = 2배
매찬 200 = 2.5배
매찬 300 = 3배
매찬 429 = 3.5배
매찬 600 = 4배
매찬 840 = 4.5배
사실 이 수치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체크하는 유니크는 저 배수 그대로 확률이 늘어나지만,
앞에서 선택될 확률이 늘어난만큼 세트부터는 실제 효율이 저 수치보다 낮아지거든요
액트 보스 기준이라면 유니크와 세트까지만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전반적인 세팅까지 고려했을 때,
유니크 2배인 167매찬이나 세트 3배인 334매찬 정도가 가장 그럴듯한 기준이 됩니다
재료와 룬 앵벌만 생각하신다면 가능한 한 매찬을 낮게,
유니크나 세트도 생각하시면 167 정도로,
최대한 빡빡하게 올린다면 334 정도까지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탈풀셋의 매찬이 163~168입니다
물론 가능하다면 사냥터에 맞추는 게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액트 보스 잡을 땐 매찬을 올리고, 카우 돌 땐 낮추는 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매찬 수치에 무슨 프레임 개념이 있는 게 아니므로 숫자를 딱 맞춰야 하는 게 아닙니다
그냥 보기 좋게 0.5배 단위로 잘랐을 뿐, 별다른 의미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루에 메피 한 마리 잡고 끄실 게 아니라면 세팅 무너뜨리면서까지 매찬을 올리지 마세요
사냥속도가 차이 나면 효율은 단번에 뒤집힙니다
4. 마치며
아이템 드랍 과정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제대로 이해하려면 게임 파일 뜯어서 작성된 논문 읽으면서 하나하나 공부해야 하는데,
그렇게까지 이해해야 하는 내용은 딱히 없습니다
이 글도 매찬에 관한 몇 가지 오해를 해소하고, 아셔야 할 만한 내용만 최대한 간단하게 적었습니다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득템을 기원합니다 / ㅅ/
2018.6.24 그래프 추가
몬스터 타입별 매찬 수치에 따른 등급 비율 그래프를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세트 비율이 30%라면 해당 베이스 10개가 떨어졌다면 세트가 3개 정도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기준 아이템은 모두 다이어뎀이고,
기준 몬스터는 액트 보스의 경우 바알, 나머지는 85레벨 지역 몬스터입니다
참고로 유니크와 챔피언은 같은 지역 몬스터라면 1레벨 차이가 나는데요
1레벨로는 수치상 별 차이가 없기도 하고,
구체적인 수치보다는 느낌을 보기 위한 그래프이므로 편의상 같은 88레벨로 계산했습니다
슈퍼 유니크도 몬스터와 레벨이 정해져있지만, 같은 이유로 88레벨을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슈퍼 유니크의 경우 몇몇 몬스터에 차이가 있습니다
라다먼트, 니라트하크, 카운슬, 헤파스토, 카운테스는 유니크 및 챔피언 쪽
소환술사, 쓰레쉬소켓, 핀들스킨은 슈퍼 유니크 쪽의 그래프와 같은 형태를 띄게 됩니다
물론 수치나 비율에는 차이가 있으나 형태가 거의 같다는 의미입니다
계산상 몬스터 레벨과 드랍 아이템의 qlvl의 차이가 클수록
그래프가 왼쪽으로 당겨지게 됩니다
위 그래프는 해당 몬스터가 드랍하는 한계 장비에 해당하는 수준이므로,
하위 장비로 갈수록 매찬에 다소 보너스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전체적인 느낌만 본다고 생각해주세요 ‘ㅡ’;
요약
유니크 노가다 : 167%
세트 노가다 : 334%
보스는 높을수록 좋음
룬은 매찬이랑 아무 상관 없음
발췌: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