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공격력 계산.(치피 효율 고찰,원소데미지 치명타 논란 설명)
공식카페에서 잘정리하신분이 있어서 참고합니다.
출처 : https://cafe.naver.com/genshin/69906
우선 표기된 공격력은 어떻게 계산되어 합산되는가?
아래 필자의 실험체 각청이다. (총합 공 1103)
(상세스탯은 이러하다)
472 + 631
여기서 472는 캐릭터의 기본공 + 무기공 으로 순수공격력 일것이다.
그렇다면 631은 무기의 추가능력치 + 성유물 일것이다.
성유물에 붙은 +공격력% 는 순수공에서 곱으로 계산되어 합산된다.
쉬운 설명을 위해 실험사진을 첨부한다.
이 34.8% 성유물을 해제하면 스탯은 아래 사진과 같아진다.
(+631 -> +466 ) 으로 165 감소하였다.
472 x 0.348 = 164.256 (이것으로 볼때 소수점은 무조건 올림 되는듯)
자 그렇다면 이 캐릭터의 스킬 계수를 보자
아래 사진은 필자 각청의 평타스킬 계수이다
1타 = 47.7%
아주 흔히 생각하고 예상하기로는
나의 총합 공격력은 1103 이니까
47.7% 의 계수로 때리면
약 500 의 데미지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의 데미지는 왜 이모양인가?????
그리고 이것은 같은몹 치명타가 터졌을때다. (필자는 치명,치뎀셋)
그래서 계산을 해보았다.
1103 에서 우선 스킬계수로 계산해본다.
1103 x 0.477 = 526
대충 저 데미지와 비교해보니 526에서 절반 정도이다. (258)
이제 저 절반값(258) 에서 본인의 성유물 무인2셋 효과
‘일반공격&강공격 피해15% 증가‘ 를 합산해본다.
258 x 0.15 = 38.7 이므로
258 + 38 = 296
위 치명이 뜨기전 스샷과 아주 흡사하다.
그렇다면 저 치명타 데미지는 어떻게 계산되는가?
아래 사진은 본인의 치확, 치뎀 스탯이다. (치뎀 117.5%)
296 x 2.175 = 643.8
위 치명 뜬 스샷과 아주 흡사하다.
추가로 원소데미지는
치명타가 뜨지 않는다는 소문을 종결내겠다.
아래 사진은 각청E 스킬 이후 평타에 원소가 묻어나는 스샷이다.
<치명타 전 294>
<치명타 후 640>
———————– 고찰을 통해 내린 생각 정리 ———————-
성유물의 추가 공격력과 공퍼 or 무기의 추가 공퍼의 ‘%’ 는
순수공에서 계산되어 합산되기 때문에
캐릭터의 순수공이 아주 높거나,
무기가 5성이라 무기깡공이 월등히 높을때 효율이 좋아지는데
이마저도 실제 데미지의 산출방식은
공격력의 1/2 분할을 기본으로 하고 시작되기 때문에
흔히들 하는 공퍼 떡칠이 생각보다 효율이 좋지 않다.
( ex 순수공 100에서 공격력 10% 증가 성유물 착용 = 110)
( 여기서 다시 1/2 = 55 이후에 스킬 계수 적용)
치명타 데미지 옵션은
실제 데미지의 산출 후에 곱 적용되기 때문에
눈에 띄는 뎀지 뻥튀기가 가능하다.
옵션 숫자 그대로 체감할 수 있다는 뜻 (반토막 계산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각청을 레벨단계 돌파때마다 치뎀이 계속 오르는 것을 보고
‘ 아니 ㅅㅂ 원소뎀엔 치명타도 안뜬다면서 쓸데없이 치뎀은 왜 계속 오르냐 다른거나 올라가지’ 라고 생각하며 빡쳐서 실험을 해본것이다.
결론적으로는 이게임도 역시나
공,치,치뎀의 절묘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좋은 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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